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* MBTI 성격에 따른 내용으로 정확한 것은 아니며 재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.
MBTI 공감능력

INFJ, ENFJ, ESFJ, ISFJ
– 공감 능력이 매우 뛰어난 MBTI 유형
- F는 감정형 인간으로 인간관계 중심의 타입이므로 사람과의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갖고 좋다, 나쁘다를 판단하며 의미, 영향, 도덕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공감 능력이 좋습니다.
- 특히 INFJ는 느끼고 싶지 않아도 즉각적으로 공감해주는 공감에 최적화된 유형입니다.
ENFP, ESFP, INFP, ISFP
– 공감 능력이 좋은 MBTI 유형
- ENFP, ESFP, INFP, ISFP 역시나 F가 들어가는 유형이 공감 능력이 좋지만 P에 있어서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존재하며 상황에 따라 결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.
-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공감대 형성은 가능지만 묘하게 관심이 없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.
ENTP, ESTP, ESTJ, ENTJ
– 공감은 해주지만 현실적인 유형
- 고민을 이야기하기 전 고민의 핵심보다는 안 좋은 분위기를 전환시키려 하거나 하는 성향들이 크기 때문에 고민보다는 기분이 나쁠 때 찾으면 좋은 유형들입니다.
- ENTP와 ESTP는 그래서 술이나 음식 등 분위기를 좋게 만들 수 있는 저기압을 고기 앞으로 바꿔주는 유형들이며, ESTJ와 ENTJ는 고민은 들어주지만 그 고민이 고민 당사자에게 있다면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공감해줄 것입니다.
ISTJ, INTJ
– 본인은 공감 해준다고 생각하는데 아니라는 소리 듣는 유형
- ISTJ와 INTJ는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줌으로써 공감한다고 느끼는 유형입니다.
- ISTJ와 INTJ가 공감은 해주는데 해결책만 준다면 엄청 노력하는 모습입니다.
- 그렇기 때문에 감정을 많이 느끼는 유형일수록 이 둘한테는 고민을 터놓기보다는 인생에 있어서 결정, 진로 등에 대한 고민을 터놓으면 정말 깊숙하게 특히 INTJ는 계획까지 같이 짜주는 유형입니다.
ISTP, INTP
– 내 기분만 중요하다. 네가 무슨 말하는지 나는 관심 없다! 유형
- ISTP와 INTP는 공감 능력이 가장 낮습니다. 고민거리 때문에 애써 만난 식사자리나 술자리에서도 음식이나 술에만 관심 있고 자신들이 즐거워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.
- 그렇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애인이나 배우자가 있다면 매우 답답할 수 있기 때문에 싸울 확률이 큽니다.